배열 돌리기 이슈로 문제 풀이 실패하였음..
이후 예술성에서도 똑같은 유형이 나오니 참고할 것.
// 3: 00 (Fail) 중도 포기
//다음에 풀 때는 A4와 종이를 가져오자
//암산으로 못 풀겠음 도형..
//그 외에는 전보다 나아짐
//PQ 통해서 우선순위 골라서 사각형 범위에 맞는 모험가 탐색 -> 이후 돌리기 로직 실행
package codeTree;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G3_MazeRunner {
static int N, M, K,res;
static int[][] map;
static int[] exit = new int[2];
static int[] square = new int[3]; //0, 1 정사각형 좌표, 2는 길이. exit좌표와 반대되는 양 끝 대각선 좌표이다.
static final int[] DR = new int[] {-1, 1, 0, 0}; //상하좌우
static final int[] DC = new int[] {0, 0, -1, 1}; //
static ArrayDeque<Runner> runnerQueue = new ArrayDeque<Runner>(); //러너들 담을 큐
// static ArrayDeque<Runner> tempQueue = new ArrayDeque<Runner>(); //러너들 임시로 담을 큐
static PriorityQueue<Runner> tempQueue = new PriorityQueue<>(); //dist 우선순위큐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K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//미로
map = new int[N][N];
for(int i = 0; i < N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(int j = 0; j < N; j++) {
map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}
}
//참가자
for(int i = 0; i < M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runnerQueue.offer(new Runner(
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 - 1, //idx 좌표 고려
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 - 1,
i
));
}
//출구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exit[0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 - 1; //idx 고려
exit[1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 - 1;
//메인 로직
solve();
System.out.println(res);
}
static void solve() {
for(int i = 0; i < K; i++) {
move(); //1초마다 모든 참가자는 한 칸씩 움직입니다.
rotateMaze(); //모든 참가자가 이동을 끝냈으면, 다음 조건에 의해 미로가 회전합니다.
// if(gameSet()) break; //만약 모든 참가자가 탈출했을 경우 게임이 끝납니다.
}
}
static void rotateMaze() {
//한 명 이상의 참가자와 출구를 포함한 가장 작은 정사각형을 잡습니다.
//가장 작은 크기를 갖는 정사각형이 2개 이상이라면, 좌상단 r 좌표가 작은 것이 우선되고, 그래도 같으면 c 좌표가 작은 것이 우선됩니다.
//선택된 정사각형은 시계방향으로 90도 회전하며, 회전된 벽은 내구도가 1씩 깎입니다.
//가장 가까운 모험가를 감싸는 정사각형 찾기
//정사각형 우선순위 : 좌상 좌하 우상 우하
//이미 PQ로 우선순위별 정렬했음. 해당 모험가 좌표와 맞는 정사각형 찾기
rotateMaze_makeSquare(); //가까운 모험가를 둘러싸는 정사각형 꼭지 찾아 저장
//다시 러너큐에 담기
}
static void rotateMaze_makeSquare() {
Runner now = tempQueue.peek(); //정사각형 재료 모험가
int rr = now.r, rc = now.c; //러너 좌표
int er = exit[0], ec = exit[1]; //탈출구 좌표
boolean fixVer = false;
int len = Math.max(Math.abs(rr - er), Math.abs(rc - ec)); //어쨌든 러너를 감싸는 정사각형의 변 길이
square[2] = len; //길이 저장
if(len == (Math.abs(rr - er))) {
fixVer = true; //세로 고정 true : 이제 정사각형은 가로로 움직여서 최대한 왼쪽으로 가야 함
//R좌표 찾기 : er 기준으로 len 위로 돌려보고, 아래로 돌려보기
if(cantGoNoWall(er - len, 0)) square[0] = er + len;
else
//C좌표 찾기 exit 좌표를 기준으로 len길이만큼 왼쪽으로 가보고, 맵밖이면 한칸씩 오른쪽으로
}
else {
//아닐 경우 정사각형은 최대한 위로 가야 함
}
// //이제 이 정사각형이 어느 방향인지 알아야 함
// //정사각형 우선순위 : 좌상 좌하 우상 우하, 기준 스팟은 탈출구 좌표
// //좌상 : 러너 rc가 전부 탈출구보다 작거나 같음
// //좌하 : r 작같, c 큼같
// //우상 : r 큼같, c 작같
// //우하 : r 큼같, c 큼같
// System.out.println("타겟 모험가 : " + now.r + " " + now.c);
// System.out.println("len : " + len);
// if(rr <= er && rc <= ec) { //좌상
// //꼭지점을 계산하고, 맵밖이라면 false를 출력하고 바로 다음 로직을 계산, true라면 전역변수에 해당 꼭짓점 저장
// if(rotateMaze_makeSquare_setSquarePos(er - len, ec - len, len)) return;
// }
// if(rr >= er && rc <= ec) { //좌하
// if(rotateMaze_makeSquare_setSquarePos(er + len, ec - len, len)) return;
// }
// if(rr <= ec && rc >= ec) { //우상
// if(rotateMaze_makeSquare_setSquarePos(er - len, ec + len, len)) return;
// }
// if(rr >= ec && rc >= ec) { //우하
// if(rotateMaze_makeSquare_setSquarePos(er + len, ec + len, len)) return;
// }
// System.out.println("버그 발생 : square좌표 찾기");
}
static boolean rotateMaze_makeSquare_setSquarePos(int r, int c, int len) {
//만약 r, c가 맵밖인지 체크하고, 안된다면 false, 된다면 현재 전역변수에 적용
if(r < 0 || c < 0 || r >= N || c >= N) {
System.out.println("맵밖 : " + r + " " + c);
return false; //맵 벗어남
}
square[0] = r;
square[1] = c;
square[2] = len;
System.out.println("사각형 좌표 " + square[0] + " " + square[1] + " " + square[2]);
return true;
}
static void move() {
int size = runnerQueue.size(); //참가자 수
while(size > 0) {
Runner now = runnerQueue.poll(); //현재 러너
move_findAndMove(now); //최단 거리 찾아서 이동시킨 뒤, tempQueue에 넣음
size--;
}
}
static void move_findAndMove(Runner now) {
int nowDist = calDist(now.r, now.c); //지금 위치와의 거리 찾기
//이동 로직
for(int i = 0; i < 4; i++) { //상하좌우 우선순위 순서로 진행
int r = now.r + DR[i];
int c = now.c + DC[i];
if(cantGo(r, c)) continue; //벽이 있거나 맵밖이라 갈 수 없다.
int moveDist = calDist(r, c); //만약 이쪽으로 움직였을 경우의 거리 판단
//만약 거리가 줄어든다면 움직이고 tempQueue로 이관 후 종료
if(nowDist > moveDist) {
// System.out.println(now.no+"번 모험가 이동 : " + i);
now.r = r; //이동
now.c = c;
now.dist = moveDist; //최단거리
tempQueue.offer(now);
res++; //결과 이동거리
return;
}
}
//움직일 수 없는 상황 : 가만히 있고 그냥 tempQueue에 이관
// System.out.println(now.no+"번 모험가 유지");
now.dist = nowDist; //최단거리
tempQueue.offer(now);
}
//거리계산
//최단거리 공식
static int calDist(int r, int c) {
int er = exit[0];
int ec = exit[1];
return Math.abs(er - r) + Math.abs(ec - c);
}
//맵밖판정 + 벽
static boolean cantGo(int r, int c) {
if(r < 0 || c < 0 || r >= N || c >= N || map[r][c] > 0) return true;
else return false;
}
static boolean cantGoNoWall(int r, int c) {
if(r < 0 || c < 0 || r >= N || c >= N) return true;
else return false;
}
}
class Runner implements Comparable<Runner>{
int r, c, no;
int dist = 9999; //출구와의 최단거리
Runner(int r, int c, int no) {
this.no = no;
this.r = r;
this.c = c;
}
@Override
public int compareTo(Runner o) {
if(this.dist == o.dist) {
if(this.r == o.r) return this.c - o.c; //c가 작은 순서대로(조건 3)
return this.r - o.r; //r이 작은 순서대로(조건2)
}
return this.dist - o.dist; //최단순위(조건 1)
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