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
농부 현서는 농부 찬홍이에게 택배를 배달해줘야 합니다. 그리고 지금, 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. 평화롭게 가려면 가는 길에 만나는 모든 소들에게 맛있는 여물을 줘야 합니다. 물론 현서는 구두쇠라서 최소한의 소들을 만나면서 지나가고 싶습니다.
농부 현서에게는 지도가 있습니다. N (1 <= N <= 50,000) 개의 헛간과, 소들의 길인 M (1 <= M <= 50,000) 개의 양방향 길이 그려져 있고, 각각의 길은 C_i (0 <= C_i <= 1,000) 마리의 소가 있습니다. 소들의 길은 두 개의 떨어진 헛간인 A_i 와 B_i (1 <= A_i <= N; 1 <= B_i <= N; A_i != B_i)를 잇습니다. 두 개의 헛간은 하나 이상의 길로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. 농부 현서는 헛간 1에 있고 농부 찬홍이는 헛간 N에 있습니다.
다음 지도를 참고하세요.
[2]---
/ | \
/1 | \ 6
/ | \
[1] 0| --[3]
\ | / \2
4\ | /4 [6]
\ | / /1
[4]-----[5]
3
농부 현서가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통로는 1 -> 2 -> 4 -> 5 -> 6 입니다. 왜냐하면 여물의 총합이 1 + 0 + 3 + 1 = 5 이기 때문입니다.
농부 현서의 지도가 주어지고, 지나가는 길에 소를 만나면 줘야할 여물의 비용이 주어질 때 최소 여물은 얼마일까요? 농부 현서는 가는 길의 길이는 고려하지 않습니다.
입력
첫째 줄에 N과 M이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집니다.
둘째 줄부터 M+1번째 줄까지 세 개의 정수 A_i, B_i, C_i가 주어집니다.
출력
첫째 줄에 농부 현서가 가져가야 될 최소 여물을 출력합니다.
풀이 및 코드
전형적인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문제.
감을 잡고자 전체적인 이해를 주석으로 작성하였음.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util.function.Function;
import java.util.function.Supplier;
class Main {
static List<ArrayList<Edge>> graph;
static int N, M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input();
solve();
}
public static void solve() {
int dp[] = new int[N]; //각 노드 도착 최소거리
boolean visit[] = new boolean[N]; //방문 여부
Arrays.fill(dp, Integer.MAX_VALUE / 2);
PriorityQueue<Edge> pq = new PriorityQueue<>(); //해당 PQ는 Edge Comparable로 인해 항상 최단 경로를 우선해서 꺼냄
//start : 0 -> end : N;
dp[0] = 0; //자기자신 거리 0
pq.add(new Edge(0, 0)); //시작 노드 및 비용
while (!pq.isEmpty()) {
Edge edge = pq.poll(); //간선 꺼내옴
int node = edge.node; //꺼낸 노드
if(visit[node]) continue;
visit[node] = true; //방문 처리 (이미 여기서 최단거리 확정됨)
ArrayList<Edge> arrayList = graph.get(node); //다음 노드에서 갈 수 있는 간선(다음 목적지)
for(Edge nextEdge : arrayList) { //간선 순회 (현재 node에서 갈 수 있는 다음 경로)
//현재 노드(node) -> 다음 노드 비교
//dp[nextEdge.node] : 다음 node(nextNode)까지 가는데 든 최소 비용 (dp)
//dp[node] + nextEdge.cost : node까지 오는 최소 비용 + 여기서 다음 node(nextNode)까지 걸리는 비용
if(dp[nextEdge.node] > dp[node] + nextEdge.cost) {
dp[nextEdge.node] = dp[node] + nextEdge.cost; //최소 비용 갱신
//경로의 최소 비용이 갱신될 때마다 해당 경로를 큐에 넣어 다음 탐색 대상으로 삼는다.
pq.add(new Edge(nextEdge.node, dp[nextEdge.node])); //원래 nextEdge가 아니라 변경된 값으로 큐에 넣는다.
}
}
}
System.out.println(dp[N - 1]); //N까지의 최단 경로 출력
}
public static void input(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graph = new ArrayList<>();
for(int i = 0; i < N; i++) graph.add(new ArrayList<>()); //그래프 초기화
for(int i = 0; i < M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start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 - 1;
int end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 - 1;
int cost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graph.get(start).add(new Edge(end, cost));
graph.get(end).add(new Edge(start, cost)); //양방향 이동 가능함
}
}
}
/**
* Edge : 간선
* node : 이 Edge를 통해 다음 노드(중간 경유지)의 인덱스를 의미
* cost : node를 가는 길에 발생하는 비용
*/
class Edge implements Comparable<Edge> {
int node;
int cost;
public Edge(int node, int cost) {
this.node = node;
this.cost = cost;
}
@Override
public int compareTo(Edge edge) {
return this.cost - edge.cost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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